프롤로그(Prologue)
Ⅰ. 현 교육 트렌드와 교육활동 동기 및 목표
-고교학점제의 도입 배경
-2028 대학수학능력 시험
1. 현 교육 트렌드와 교육활동 동기 및 목표
-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사상초유의 온라인 개학, 수업, 상담 및 수능 연기 등의 사태로 교육계는 혼돈(Chaos)속 정리 질서를 찾는데 각자의 곳에서 묵묵히 교육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중심으로 애써 주셨습니다. 이렇게 하여 벌써 코로나 3년차를 맞아 교육현장은 with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며 묘안을 생각해내기 위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교육 기술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를 혁신’하는 일환으로 전체 수업 중 30% 이상의 수업을 온오프라인 병행 운영하고, 디지털 교과서, 인공지능 활용 학습 지원 등의 기술이 접목된 교과수업을 전체과목 중 8과목 이상 진행합니다.
아울러,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하여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을 지원하며, 일부 과목에서는 학생 개별 영상자료 구조화 등을 통한 원격 과정중심 평가가 도입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기술 기반 지역 교육 모델’을 구현하여 지역대학, 지자체 및 연구소 등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원격 진로‧진학지도, 지역 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문화 콘텐츠 등과 연계한 지역 특화형 교육 모델을 운영합니다.
다양한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정규 교육과정의 일환인 ‘클러스터(Cluster)’ 수업(지역에 있는 초, 중고 학교의 공유 및 연합 및 근처 같은 단위의 학교에서 다양한 수업을 제공하여 정규 수업시간에 다루지 않는 보다 심층적이고 탐구적인 수업을 근처 학교에서 수강하는 것을 일컫는다.), ‘꿈의 대학’등을 통해 보다 다양한 교육 과정을 학생들에게 도입합니다.
다만 이 속에서, 학생들이 수강하고자하는 것만 직접 선택해서 들을 경우 보다 과목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유연한 교육과정이 보장되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수학, 과학 등 반드시 들어야 하는 기초 소양을 다루는 순수학문의 영역을 다수의 학생들이 수강하기 기피한다면, 전반적 기초 학력의 하향 평준화 현상이 일어나, 대학교에 진학을 하여도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이 당연히 기초가 되는 대학 수준의 학업을 자기 스스로 따라갈 역량이 부족한 학생들이 많은 어려움을 호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학생마다 진로를 결정하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진로 선택을 못하거나 진로를 선택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고민하고 진로를 변경하는 학생들도 있고, 이를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및 적성에 부합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진로·학업 상담을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이러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 목적에 대해 원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학생 자신의 진로, 능력과 적성에 맞는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여 이수하고 특성화된 교육활동 운영을 통해 창의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진로 역량 강화 및 진로 준비를 실현하도록 하며, 바른 인성과 도전정신, 협업을 통한 인재로서의 소양을 함양시키기 위한 취지입니다.
- 바른 인성 함양의 일환으로 상담 활동을 강화하고, 학교 생활 기록부 관리 및 내신 및 학력 평가 결과의 분석과 상담 및 독서 동아리의 자발적 활성화를 촉진시키고자 합니다.
학력향상의 일환으로 심화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국어 · 영어 독서 및 매체 토론을 운영하고, 각종 교육활동 참가를 지원하고 학습 코칭 및 학습 방법을 제시하여 융합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진로 진학 지원의 일환으로 자기소개서 등 포트폴리오 작성법을 멘토링하며, 진학 관련 연수 및 진학 교육 특강 및 대회 개최 및 본교 선배의 멘토링 및 외부 강사 초청 등을 통해 최적화된 진로 입시를 제공 하도록 합니다.
*풀리지 않은 고교학점제 운영에 대한 몇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추려 보았습니다.
Q : 자신의 학교에서 개설되지 않은 과목을 수강하는 방법은?
A: 내가 다닐 학교에서 듣고 싶은 과목이 개설되지 않은 경우 원하는 과목이 개설된 학교간 협력 교육과정으로 다른 학교에 개설된 과목을 수강하거나, 온라인 사이트(콜라 캠퍼스, 교실온닷)에 접속해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Q: 학교간 협력교육과정이란?
A: 1) 연합형: 가까이에 있는 학교끼리 함께 운영하는 과정입니다. 인접한 2~4개 학교들이 특정 과목을 공동 운영하는 권역별 교육과정으로 우리 학교가 이웃학교와 연합형으로 개설한 과목을 이웃학교 학생이랑 같이 수강함.
2) 거점형: 특색 있는 과목(문예창작입문, 연극의 이해 등)을 운영하는 학교에 직접 찾아가서 수업을 수강함.
3) 온라인형: 온라인 사이트(교실온닷: http://edu.classon.kr/edu/main/index.do )를 통해 실시간 쌍방향 방식으로 수업을 수강할 수 있음.
예)양재고(과학사 및 과학철학), 한서고(국제경제), 경기고(아랍어), 명동고(베트남어)
*Q : 연합형, 거점형 협력교육과정에서 수강하는 방법은?
A:학교간 협력 교육과정 온라인 지원시스템(콜라캠퍼스 http://www.sen.go.kr/collacampus )의 상단 메뉴에 있는 [수강안내/ 신청]에 들어가면 희망하는 과목을 신청합니다.
*교실온닷(한국교육개발원 서버) :
*출처 : https://blog.naver.com/moeblog/222126695693
* 다음시간에는 바뀌는 2028 대학수학능력 시험과 그전 2024~2027 수능 대비 및 입시 전략에 대한 이야기도 해보겠습니다.
'바뀌는 수능 대비 및 고교학점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간안내]분당최선생의 스터디 큐브(Vol.1) (0) | 2023.07.13 |
---|---|
교육부 발표와 킬러문항 제시(국,영,수) 및 고2,고3 남은 기간 공부 학습법 방향(feat.분당최선생 학교샘 의견 포함) (0) | 2023.07.05 |
고려대런던대석사출신 현직 교사가 말해주는 2025 대입, 변경되는 대학별 입시기준 완벽 정리 및 전망 완벽 정리!(현고2 주목!!)아 (0) | 2023.07.05 |
[긴급: 교육부 발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스며드는 2025 고교학점제 한 눈 요약! (0) | 2022.12.25 |
최선생의 입시 컨설팅(스터디 큐브)-변하는 교육, 입시 변화에 즈음하여 (0) | 2022.12.20 |